일반적인 침은 침 끝이 가늘고 머리카락처럼 생겼다고 하여 호침(毫針)이라고 불리는데요, 이와 달리 도침은 침 끝이 납작하고 칼처럼 생겼다고 하여 '칼 도(刀)'자를 사용해 도침(刀針)이라고 부릅니다.
도침치료는 뭉쳐있고 굳어 있는 부위(유착)를 풀어주어 손상된 근육과 주변조직의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쉽게 말하면 막힌 부분을 강하게 뚫어주고, 엉키고 뭉쳐 있는(유착) 조직을 떼어내 주는 것입니다.
도침의 효과는
1. 유착 박리 : 우리 몸은 손상이 되어도 자연적인 치유 과정을 통해 회복되기 마련인데 안 좋은 자세, 손상, 반복 사용, 오래된 염증으로 회복되지 않고 근막, 인대, 결합조직에 유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감압 작용 ; 신경압박은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수 있는데요 단단하게 굳은 조직, 신경이 포착된 곳을 직접 풀어주어 통증을 개선하고 조직에 몰려있는 압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조직의 재생과 순환을 촉진 : 조직의 자연스러운 회복 과정을 촉진하며 그 과정에서 국부 혈액순환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침치료는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과 같은 척추 질환,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퇴행성 관절염 등 관절 질환, 근막통증후군(MPS), 손목터널증후군, 건초염, 오십견, 수술 후 남아있는 만성통증 치료에 응용합니다
도침 치료는 보통 일반 사용하는 침의 2~3배 굵기로, 시술 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빠르게 피부와 근막을 자극하고 나오기 때문에 생각보다 심한 통증은 아니라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침, 부항, 약침, 도침, 매선 등 치료는 기본적으로 침습적 치료법이기 때문에 출혈, 염증, 붓기, 멍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혈액응고장애, 심한 염증성 질환을 가진 분들은 조심하면서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3. 치료 후 1~2일간은 치료 부위가 부을 수 있고 뻐근한 느낌이 드실 수 있습니다.
4. 샤워는 3시간 이후면 가능하지만 대중목욕탕, 수영장 등은 다음날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