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이 필요하지만 시간에 쫓기다 보면 자신의 몸을 돌볼 여유가 없습니다.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은 점점 지치고 약해져 삶의 활력을 잃게 되고, 이는 질병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체는 스스로 균형과 조화를 맞춤으로써 체내의 약해진 부분과 질병을 회복하고자 하는 자생력(自生力)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생력을 얼마나 회복시키고 보유하느냐가 건강을 유지하는 또 하나의 비결이 되는 것입니다.
보약이란 인체의 오장육부와 음양의 균형이 깨져서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허약해진 체력과 기혈(氣血)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몸의 활력을 되찾게 해주는 약을 말합니다.
보약은 몸의 전반적인 기능을 잘 조절하는 자생력을 높여줌으로써 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병의 회복을 빠르게 하고, 정신과 육체의 활동 능력을 높여주면서 약한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보약은 단지 몸을 튼튼하게 할 목적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병을 고치는 약 즉, 치료약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부족한 기운이나 혈액을 보충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고 병을 이겨내는 힘을 강하게 하는 약은 물론 여러 가지 소모성질환이나 허약증상을 치료하는 많은 약들이 보약에 속합니다 .